고려청자가 차차 발달하여 상감청자를 만들어 낸 것은 분명하나 이것이 언제부터, 어떠한 동기로 만들기 시작하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지금까지 발견된 유물들을 통해 어느 정도 짐작은 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고려도경』에서 청자의 발생지인 중국 사람이 고려청자를 보고 칭찬을 아끼
청자가 주로 생산되고 세련되었다. 고려청자는 은은하면서 맑고 명랑한 비색, 조각도의 힘찬 선을 지닌 기물과 일치된 상감문양, 우아하고 유려한 선의 흐름을 지닌 형태, 세계 최초로 도자기에 산화동(酸化銅)으로 선홍(鮮紅)의 발색을 성공시킨 기술적 우수성 등이 그 특색이자 아름다움이며 자연의
Ⅰ. 서론
고려는 태조 이래 불교를 국교로 숭상함으로써 정치 ·사회의 지도이념이 되었다. 불교의 경향을 보면 사찰에는 사원전(寺院田) 외에 왕실 귀족들의 희사로 토지와 노비가 증가되어 대장원(大莊園)을 소유하였고, 광종 때는 승과제도(僧科制度)를 마련하여 승과에 합격하면 교 ·선종을 막론
역사회가 급속히 고령화되고 소득 불균형 등 총체적인 위기상황에 처하면서 지역사회의 삶의 질이 보장되는 정주공간으로 활력을 되찾고자 지역사회개발을 고심하고 있으며 한 방편으로 지역축제를 생각하고 있다.
주 5일 근무제 확대실시를 통한 여가시간의 증대와 교통수단의 발달, 관광활동에 대
문화가 중요하다(2000)를 통해 “국가경쟁력은 그 나라의 문화에서 나온다” 주장
사무엘 헌팅턴(Samuel Huntington)
“옛날에는 국가의 운명을 왕이 좌우 했지만 지금은 국가이미지 곧 문화가 좌우 할 것”
프랑스 문예비평가 기 소르망
고려청자의 성지, 강진군
9세기부터 14세기까지 500여 년간 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