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경 조판 등 국가적 불교사업을 추진하였다.
고려 초기 불교의 종파는 5교(五敎 : 敎宗)와 9산(九山 : 禪宗)이 양립, 존재하면서 대립 침체된 상태에 있었다. 당시의 고승으로는 균여대사(均如大師) ·혜거(惠居) ·탄문(坦文) ·제관(諦觀) ·의통(義通)이 있고 그들의 활약이 컸다. 이때 제관은 오월(
고고학 ·선사학 ·역사학 ·문학 ·예술 ·과학 ·종교 ·민속 ·생활양식 등에서 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인류 문화활동의 소산(所産). 1995년 현행 문화재보호법에 따르면 문화재는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로 분류된다. 유형문화재는 건조물 ·전적(典籍) ·서적(書蹟) ·고문서
경의 벼슬자리에 오른 지방호족에게 사심관이란 지위를 주어 세력이 약한 호족들을 감독케하는가 하면 기인제도라 하여 지방호족의 자식을 개경에 불러 머무르게 하였다. 이처럼 지방호족의 세력이 막강했던 고려초기는 호족들의 연합정권이었으며 왕은 그 연합의 대표자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항상
고려 초기에는 탄문(坦文, 900~975) 스님과 관련되어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찰이었음이 탄문의 탑비 명문에 의해 밝혀졌다. 이후 보원사는 화엄종의 성쇠와 궤를 같이 하여 고려 후반 이후로 사세가 기울어져 갔을 것으로 짐작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따르면 조선 초기까지도 폐사되지는
경남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10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다. 팔만대장경은 판수가 8만여 개에 달하고 8만 4천 번뇌에 해당하는 8만 4천 법문을 실었다고 하여 팔만대장경이라고 한다. 우리는 팔만대장경을 통해 고려 불교가 지니고 있는 특색을 알 수 있고, 이것을 조조한 목적과 구성을 약소하게나마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