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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려문화재와 경남지역

Ⅲ. 고려문화재와 부석사 무량수전

Ⅳ. 고려문화재와 고려청자(상감청자)

Ⅴ. 고려문화재와 팔만대장경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는 태조 이래 불교를 국교로 숭상함으로써 정치 ·사회의 지도이념이 되었다. 불교의 경향을 보면 사찰에는 사원전(寺院田) 외에 왕실 귀족들의 희사로 토지와 노비가 증가되어 대장원(大莊園)을 소유하였고, 광종 때는 승과제도(僧科制度)를 마련하여 승과에 합격하면 교 ·선종을 막론하고 대선(大選)이란 첫 단계의 법계(法階)를 주었으며, 또 왕사(王師) ·국사(國師) 제도로 승려들을 우대하였다. 문종 때 승려 개인에게도 별사전(別賜田)을 지급하였으며, 사원에는 면세 ·면역의 특전까지 부여하는 등 보호책이 강구되었기 때문에 많은 승려들이 배출되었다.
불교의 성격은 호국적 ·현세구복적(現世求福的) ·귀족적 불교로 보호육성 되었다. 따라서 역대 군왕들은 국가의 대업이나 안태(安泰)를 위하여 대사찰의 건립, 연등회 행사, 대장경 조판 등 국가적 불교사업을 추진하였다.

고려 초기 불교의 종파는 5교(五敎 : 敎宗)와 9산(九山 : 禪宗)이 양립, 존재하면서 대립 침체된 상태에 있었다. 당시의 고승으로는 균여대사(均如大師) ·혜거(惠居) ·탄문(坦文) ·제관(諦觀) ·의통(義通)이 있고 그들의 활약이 컸다. 이때 제관은 오월(吳越)에 건너가 《천태사교의(天台四敎義)》를 저술하여 천태종(天台宗)의 기본교리를 정리하였고, 의통은 오월에 건너가 중국 천태종의 13대 교조(敎祖)가 되어 교세를 떨쳤다.
문종의 아들인 의천(義天)은 송나라에서 화엄교리와 천태교리를 배우고 돌아와 교 ·선종의 대립으로 침체된 불교를 통합 발전시킬 의도에서 교선일치(敎禪一致)를 주장하고, 숙종 때 천태종을 창설하여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주장하였다. 천태종은 무신의 난 이전까지 왕실과 귀족의 보호로 육성되었으나, 그 후 교단 자체 내의 변동으로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은 조계종(曹溪宗)을 개창하여 고려의 불교는 양종으로 분리되었다.
참고문헌
김준우 외 1명, 입지특성을 고려한 문화재 주변지역 관리방안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 2005
문화재청 유형문화재과, (문화재대관)국보 전적 : 삼국·고려시대, 문화재청, 2009
배찬노, 고려시대의 목판화와 그 실용 : 팔만대장경과 한·일 목판화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2005
박혜상, 한국 근대기 고려청자의 미술품 인식 형성과 확산, 이화여자대학교, 2010
새얼문화재단 외 1명, 고려 팔만대장경과 강화도, 새얼문화재단, 2001
이적수, 부석사 무량수전-고려 건축 양식의 보고,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