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삼국시대-고구려◈
특히 고구려의 유녀들은 고구려가 다른 여러 부족들을 정벌해가는 과정에서 정복된 부락의 부녀자들이 유녀로 전락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녀와 관기로서의 기녀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유녀가 관기가 된 것은 중앙집권이 정
역사의 흐름 속에서 그 본연의 의미가 왜곡된 채 상품화된 성으로서 이 시대에 인식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생은 기생의 왜곡된 이미지일 뿐 그 자체가 아니며, 한국근대기의 한 지점(일제시대)에서 창출된 것들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에 잘못 전해지고 있는 기녀에 대한
성 산업의 메커니즘 속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매춘, 매음 등의 용어는 여전히 행위자중심의 개념이므로 이러한 메커니즘을 담는 데는 한계가 있다. 매매춘이라는 용어는 기종의 언어 습관 때문에 '성을 사고 파는' 의미보다는 성을 파는 의미, 즉 매춘의 의미로 사용될 때가 많다.
미고 세간을 장만하여 가정을 꾸민다. 그들 두 사람은 상궁이 되기까지 같은 방에서 함께 지낸다. 즉, 상궁이 되기까지 같은 방에서 함께 지내게 되는 것이다.
정식나인이 되고 나서 다시 15년이 경과해야 상궁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품계는 대개 6품 이상의 벼슬을 하고 월봉도 많이 오르고, 거처도
(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가 오누이를 속이려다 들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