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다. 또 친척 중에 들어와서 살림을 맡아주는 손님이 있었다.
나인에서 15년의 기간을 모두 채워야 상궁이 되는 것만은 아니었다. 기간을 모두 채우지 않고도 상궁이 될 수 있는 특별상궁제도가 있었다. 왕의 승은을 입어 후궁이 되는 케이스가 바로 이러한데 이러한 상궁을 승은상궁이라 한다.
궁녀들에게는 따로 쌀이나 비단, 옷감 등이 내려졌음.
궁녀는 남성 중심의 조선 사회에서 나라로부터 월급을 받는 여성 공무원.
어려서부터 궁궐에 들어와 왕실을 대상으로 맡은 바 소임을 체계 있게 익히고 개발한 전문직 여성.
내시들과의 스캔들
환자 정사징을 베었다. 정사징은 고려 공
왕때, 순장법을 금지시켰고, 백제는 고구려와 비슷한 시기에 상복제도를 제정하였고, 신라는 6세기초에 가서야 순장법을 금하고, 상복제도를 정하였다.
3. 혼례복의 특징과 형태
(1) 혼례복 문화의 특징
①전통 사회의 혼례복은 신분과 관계없이 신랑과 신부는 대군과 명부의 예복을 입을 수 있도록
역사를 다룬 것으로 이십사사(二十四史)의 하나이다. 본기 20권, 지 30권, 열전 150권을 합쳐 총 200권으로 이루어졌다. 원래의 명칭은 ‘당서’였으나, 송나라 구양수(歐陽修) 등이 편찬한 ‘신당서’와 구분하기 위해 ‘구당서’라고 불렀다. 당나라 말의 전란으로 인하여 편찬되지 못하다가 후진 때 와
궁녀는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내명부의 품계를 받는 여관과 품계를 받지 못하는 천비로 구분된다. 여관으로는 나인과 상궁이 있고, 천비들로는 비자, 방자, 무수리 등이 있다. 우리가 익히 들어본 상궁은 5품과 6품 벼슬을 얻은 여자들이고, 나머지 7품 이하는 나인으로 불렸다. 무수리는 각 처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