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의 열풍은 《대조영》과 《태왕사신기》가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는 가운데 《왕과 나》, 《이산》이 20%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역사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사극의 열풍이 드높은 가운데, 드라마의 극적 재미를 위해서 실제의 역사를 왜곡하는 일이 잦아지고
사극은 과거의 사극처럼 역사적 고증에 그치지 않는다. 사극은 통합적인 장르적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고, 그 변화의 양상 역시 다양한데, 우리는 이러한 드라마사극의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한국 드라마사극의 역사 및 현황들을 살펴보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드라마사극 3편을 선정해-태왕사신기,
드라마태왕사신기 제작진.
※ 태왕사신기드라마 시놉시스 : 고구려 19대 광개토대왕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주인공인 담덕이 진정한 주군을 찾아 그 주군과 함께 오래전에 떠났던 고향땅 신시를 다시 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신의 도움을 받으면서 이세상의 중심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단군의 나무를 찾
Ⅰ. 서론
1. 연구 주제와 연구 동기
최근 한국사회에서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학, 영화, 드라마 등 각종 문화계에서 팩션(faction) 열풍이 불고 있다. 팩션은 단 한 줄의 역사적 사료로부터 시작될 수도 있고 다양한 역사적 사료들에서 수많은 근거를 가지고 출발할 수도 있다. 하지만, 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