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실제 행동양태로서 폭력성 이외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없을지 생각해보았다. 그 중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이용과 그에 따른 중독 수준이 그들의 대인관계에 영향관계 여부를 살피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실제적으로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제출한 ‘
온라인게임을 일반화시켜 결과를 도출
대다수의 연구는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성인 이용자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미흡
비슷한 연구로 “곽보람, <인터넷 중독이 대인관계 형성에 미치는영향 분석 -안양시 소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2004” 가 인터넷 중독 집단이 학교생활 적응과
대한 대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세계 각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출”이라는 개념이 동일하지 않으므로 우선 각국의 청소년가출에 대한 개념정립을 전제로 하여 그 실태와 대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우리 나라에서도 청소년보호위원회나 보건복지부 등을 중심으로 가출청소년을 위한
영향
- 술 광고의 기술에 대해 토의하고 메시지의 진위를 생각
- 술 광고가 나에게 미치는영향을 인식하게 하고 저항할 수 있는 힘 생성
- 청소년기의 음주가 알코올 남용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이해
- 알코올 남용의 위험을 이해
4세션(정보) : 감정다루기
- 문제 상황에서의 감정이해
- 스트레
게임중독에 미치는영향. 청소년학연구 제 10권 제1호.
라며 이전 연구자들의 개념정의를 인용하여 게임중독을 정의하고 있다.
중독의 정신과적, 정신의학적 의미와 이전 학자들의 온라인게임중독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여 볼 때 온라인게임중독은 정신과적, 정신의학적 중독의 의미에 온라인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