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코메디아델라르떼의 역사
2.1. 코메디아델라르떼의 기원
코메디아델라르떼의 기원에 관해서는 다양한 의견과 논쟁이 있다. 가장 오래된 기원으로는 기원전 390년경 아텔라(Atela)라는 마을에서 시작된 파불라 아텔라나(Fabula Atellana)를 꼽을 수 있다. 이 볼거리는 아텔라의 주민들이 종교적이거나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3세기에 걸쳐 유럽전역에서 번성했던 대중극 형태로 즉흥적 연기에 기본을 둔다는 의미에서 ‘즉흥극’, ‘대중극’, ‘하인극’, ‘가면극’등으로 불리었다.
Commedia dell’arte의 탄생
1545년 이탈리아 파도바에서 아마추어 배우가 아닌 극단을 형성하고 진짜 배우
연극의 살아 있는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코메디아델 아르테’의 즉흥적인 연기술과 정치와 사회의 중요한 쟁점에 관한 다리오 포의 신속한 반응은 이탈리아 현대 희극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을 되살렸으며, 풍자와 비판이 동시에 이해될 수 있도록 했다. 다리오 포의 정열적인 기질과 치밀한 표현력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