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문화인가?(문화인류학의 학문적 성격)
1. 일반인 문화 - 인간의 예술 활동 등 고급 정신활동의 창조와 감상(무용, 음악, 연극 등)
2. 문화 인류학에서의 문화 - 살아가는데 적용되는 일상적 생활방식 전체를 지칭하는 용어(인간의 모든 활동)
3. 가족의 구성
4. 사회의 계층
5. 종교
⇒ 생
연극 역사에 관한 자신의 이해와 새로운 공연예술, 음악극의 개발에 관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음악극은 바그너의 미학적 이상으로, 거기에는 위의 저술에서 언급된 그의 사상이 모두 녹아 들어가 있다. 음악극이 종합예술인 이유는 거기에 있다. 이미 19세기를 전후해서 딩어(Hugo Dinger)나 리히텐베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Ⅰ. 서론
다중지능 이론에서는 모든 아동이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우수한 지능 영역을 지니고 있으며, 이 지능을 이용하여 가르치면 아동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함을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은 개개아동의 특수성을 발견하고,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
Ⅰ. 인체(신체)와 인류학
구현된 신체 중 하나는 신체와 자아의 생생한 경험으로 이해되는 현상학적인 개인적 수준의 신체이다. 이 수준은 Mauss(1973)가 주장하듯이 모든 사람들은 각각 개인적 신체를 가지고 타인들로부터 분리되어 존재하고 있으며, 구현된 자아는 최소한 몇 가지 직관을 공유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