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극의 개발에 관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음악극은 바그너의 미학적 이상으로, 거기에는 위의 저술에서 언급된 그의 사상이 모두 녹아 들어가 있다. 음악극이 종합예술인 이유는 거기에 있다. 이미 19세기를 전후해서 딩어(Hugo Dinger)나 리히텐베르거(Henri Lichtenberger)와 같은 이들이 바그너의 이론
#공연예술(행위예술)의 계보
*유럽중심으로 일어난=>예술의 반운동
-이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뉴욕에서 활발한 활동이 제대하였다.
*블랙마운틴 대학파
-블랙마운틴 대학의 구내식당에서 존케이지의 공연단의 공연
-청중이 않아있는 사이 사이의 공간에서 행위예술을 펼침/
론을 정립하여 수종의 수필과 미학 이론서를 저술하였는데, 그중 「Oper Und Drama」가 가장 유명하다. 이 수필에서 바그너는 이상적인 예술 형태란 바로 음악, 드라마, 시 및 무대 예술이 동등한 비율로 조화되어 이루어져 있는 것이라고 피력하였으며, 그는 이를 악극이라 일컬었다. 이 같은 새로운 이론
론이다. 수필은 감동력 있는 문장과 피지배 계급으로서의 조선 민족의 아픔과 자각을 촉진한 점에서 생생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 양식은 감염성이 높은 것으로, 이러한 양식의 발견은 필연적이었고, 프로문예비평의 초기 양식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회월과 팔봉은 분리해서 논할 수 없을 만큼
연극의 개념에 대하여」,『연극평론』, 한국연극평론가협회편(통권51호), 23쪽.
일반적으로 모든 사조(양식)의 개념이 미술부문에서 출발하여 다른 장르로 전파된다고 할 때, 필자의 관심사인 연극부문에서 아방가르드의 위치는 어느 곳으로 봐야 하는지도 확실치 않다. 본 논문에서는 알다가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