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수학의 기본지식, 추론 능력, 문제 해결력, 수학적 아이디어의 표현 및 교환능력,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고, 사고의 유연함, 인내, 흥미, 지적호기심, 창의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평가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수학적 힘, 수학
놀이, 문제 해결
ο 놀이를 통하여 9이하의 수를 두 수로 가 르는 활동과 합이 9 이하가 되게 두 수를 모으는 활동을 감각적으로 익히게 된다.
ο 가르기와 모으기 활동을 통해 얻은 전략 으로 문제 해결을 바르게 할 수 있게 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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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별 학습
ο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ο 다시 알아보기[보충 과
지도한다.
분수 도입과 읽기, 쓰기 내용이 (3-가)단계로 옮겨졌는데, 이는 발달 단계상 2단계에서 도입하여 지도하는 것은 과중한 학습 부담과 학습 효과면을 고려한 것이다. 따라서 2단계에서는 곱셈의 의미 지도와 계산 기능의 숙달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3-가)에서 분수를 도입
학습하는데 유리하다. 게임 속에 구체화되어 있는 간접적인 수학 목표들은 문제 해결 기능의 향상, 새로운 상황에의 학습 전이력 증진, 일반적인 지능 발달, 학습법에 대한 학습력의 향상 등에 있다.
Ⅱ. 연산능력신장(연산능력신장지도) 더하기놀이
1. 연산놀이(Ⅰ)
수학과의 연산 중에서 가장 기
바탕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신장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지도한다. 또한 수학 교육에서는 이해를 바탕으로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기초 위에 여러 가지 기본 개념을 발전적으로 익히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연산 수업 모형을 마련하여 연산능력을 신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