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을 읽는 두 가지 코드,『사기』와『장자』」,민족문학사연구, 통합 30호 vol.30, 2006
따라서 연암 또한 장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통해 작품 속에 그것을 녹아내었다. 다음은 도강록(渡江錄)의 한 부분이다.
만사가 평등이면 질투도 없을 것이 아닌가?
나는 장복에게 물었다. “장복아, 너는 죽어서
◈ 연암 박지원의 사상, 문학관, 연암 박지원의 작품분석 ◈
1. 연암 박지원의 생애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1737~1895)은 조선 후기의 대문호(大文毫)이자 실학의 일파인 북학파의 중심인물이다.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15세까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다가 1752년 16세에 전주이씨(全州李氏)
시작됨을 알 수 있고 소수의 선각적 엘리트에 의하여 견인되었던 조선후기의 상황을 바탕으로 연암 박지원의 저술<호질>과 <금수회의록>이 의미하는 바와 박지원의 사상을 통하여 이 작품들의 풍자하는 대상을 파악하고 조선 후기의 시대상과 현대사회의 공통된 문제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연암의 대표적 작품인 호질, 양반전, 허생전 등도 이러한 역사적 토대 위에서 나온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 같은 조선 후기 사회의 계층적 변혁의 징후가 나타난다. 그리고 대부분의 독자들은 이런 작품들을 통해서 박지원의 사상 중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만 알고
유식층을 풍자·비판하기도 하였다.
연암소설의 풍자는 '사대부계층을 통한 양반 허구성 풍자'와 '천민계층을 통한 인재등용의 모순', '교우관계의 거짓', '신선사상의 비현실성', '열녀제의 비판' 등 다양한 특색을 지닌다. 이중 [허생전], [양반전], [호질]은 사대부계층을 통한 풍자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