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의 성악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하려면, 클래식음악을 '고상한 사람'과 '돈 있는 우아한 사람'의 특권인 양 생각하는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또한 훌륭한 연주를 듣기 위해서는 항상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지방 거주자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구조적인
오케스트라 연주회 감상문
(보리스 베레조프스키 `제 2번 협주곡의 밤` 감상문)
내가 처음 보리스 베레조프스키를 알게 된 계기는 그의 쇼팽 에튀드 연주 동영상이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고도의 기교를 요구하는 Op.10-4를 막힘없이 풀어내는 그의 놀라운 테크닉과 단단하면서도 생기 있는 음색은 듣는
경험할 수 있게 하며, 또한 그렇게 경험하게 된 감정 상태를 바르게 지각하고 인지할 수 있게 하며, 다시 이를 음악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보다 성숙하고 올바르게 스스로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악기다루기 및 악기 연주하기’와 정서발달에 대한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연주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사물놀이라는 명칭을 갖지 않은 채 가진 이날의 공연은 사물놀이 탄생의 서주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첫 공연 2개월 후 같은 장소에서 사물놀이의 성립을 알리는 제2회 연주(`영남풍물 12차 36가락`)가 있었으며, 이날 공연이 끝났을 때 민속학자 심우성 씨 등 지기들은 이들의
4) 성격변주곡 : 변주가 주제의 부분적 특징만을 지니고 각 변주에 새로운 성격을 부여해 가는 것.
베토벤의 <디아벨리변주곡>(작품번호 120)을 비롯하여 낭만파에 그 예가 많다.
비록 변주곡의 기원이 훨씬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긴 하지만, 기악연주를 위한 실제적인 변주곡의 정착은 16세기의 스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