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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악의 유형
1. 성부
1) 여성
2) 남성
2. 성악곡의 종류
1) 민요
2) 가곡
3) 오페라
3. 발성법

Ⅲ. 성악의 성악가

Ⅳ. 성악의 연주
1. 성악의 연주형태
1) 독창(Solo)
2) 제창(Unison)
3) 돌림노래(Round song)
4) 중창(Ensemble)
5) 합창(chorus)
2. 합창 연주 방법
1) 합창단의 위치
2) 합창할 때의 유의점
3) 지휘할 때의 유의점

Ⅴ. 성악의 문화

Ⅵ. 성악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의 성악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하려면, 클래식음악을 '고상한 사람'과 '돈 있는 우아한 사람'의 특권인 양 생각하는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또한 훌륭한 연주를 듣기 위해서는 항상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지방 거주자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구조적인 문제가 개선되지 않고는 실효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다.
이 문제들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들은 본 보고서의 테두리와는 좀 다른 차원에서 다루어야 하므로 여기서는 논외로 할 수밖에 없다. 그 대신 여기서는, 성악문화의 개선을 위해 작은 범위 내에서의 문제이지만 매우 직접적이면서도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리의 성악문화가 이전에 비해 양적으로 급속하게 발전된 것에 비해 연주회의 내용과 질적인 면에서는 그래도 변하지 않은 것이 꽤 있는데, 그 중에 먼저 레퍼토리의 문제를 들 수 있다.
괴테는 '음악은 아무래도 새로운 것이 별로 필요 없다. 오히려 오래 되면 오래 될수록, 익숙하면 할수록 그 효력이 크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의 말이 특별한 권위를 가지고 있는 듯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괴테의 말이라고 모두 옳은 것이라고 받아들일 필요가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혹자는 우리의 음악 수준이 대가 괴테의 것과 비슷하므로 위로를 받을지도 모르나, 음악적으로 보수적이었던 괴테의 취향은 베토벤이나 슈베르트를 거부할 정도였으니 음악에 관한 한 괴테의 말은 별로 권위가 없는 셈이다.
다양한 가곡연구회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매년 같은 작곡가가 반복해서 연주되고, 연주자의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작품의 이름이 들먹여지고 있다. 슈베르트, 베토벤, 모차르트, 바흐, 슈만, 브람스, 베르디, 로시니, 도니체티, 푸치니, 벨리니 등의 단골손님은 매년 되살아나 수백 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찬란한 권위를 과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준모(2008), 연주자의 심리적 부담 완화에 관한연구 : 성악 연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김현복(2010), 발성법을 중심으로 한 성악지도법 연구, 전남대학교
노학임(2009), 성악적 발성의 이해 :성악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성에 관한 조사, 안동대학교
박성국(2004), 성악 진로교육을 위한 혈액형 연구 : 성악전공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안병진(2011), 성악과 대중가요 발성 및 가창 기교 비교 연구, 상명대학교
오제윤(2006), 성악 입문자의 효과적인 기초지도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