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상상력의 코드’ <신문과 방송> 2005년 제 412호 , 한국언론재단 p.92
는 최근 대중문화 현상 중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 중의 하나다. 소설, 영화, 텔레비젼 드라마 등에서 다양한 작품들이 역사적 사실과 허구사이의 경계선에서 역사적 상상력의 코드에 기대고 있으며, 대중적 인기를 누리고 있다.
2 연출가는 무엇을 하는가?
우리가 연극을 달리 종합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다. 연출가는 모든 예술 분야의 종사자들과 이런저런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들과 동떨어져서는 결코 존재할 수 없다. 연출가의 작업은 철저히 독립적인 것 이지만, 동시에 다른 예술가들과 협력하고 협동하는
인간들의 살인과 복수, 필연적으로 내도하는 벌, 정의로 해결되는 과정을 아이스킬로스는 퍽 종교적인 눈으로 전개하고 있다.
탄탈로스의 손자인 아트레우스왕은 동생 튀에스테스와 왕위 계승을 위해 암투를 계속했다. 동생이 자기 아내를 유혹한 데 분노한 그는 틈을 보아 동생의 두 아들을 죽여 그
희곡과 소설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 시기에 그는 자신의 문학적 주제라 할 수 있는 '부조리'의 개념을 정립해 나갔다. 그는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 공산당의 공포정치와 테러에서 부조리의 근원을 읽어내고 연극적 요소를 통해 이를 제시하고 천착하는 것을 자신의 문학의 본령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