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을 변별시켜주는 핵심적인 요소는 음악과 춤이다. 연극이 speech 위주의 대사와 동작으로 작품이 진행된다면, 뮤지컬은 음악적인 요소와 배우들의 역동적임 움직임이 극의 전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극적인 의미를 배가시킨다고 할 수 있겠다.
2. 연행기호학과 뮤지컬
연극의 기호들은 연극
뮤지컬 등의 장르를 넘나들며 수없이 많이 다시쓰기 되고 있다. 춘향전이 이처럼 오랜 세월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기억될 수 있는 것은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인 풍류와 해학, 풍자의 수법으로 여러 계층의 다양한 삶과 꿈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주제적 차용을 넘어선
예가 바로 얼마 전 강제 연행된 이주 노동자 미누이다. 그는 18년간을 한국에서 문학가로도, 이주 노동자 밴드로도 활동해온 사람이었다. 그의 석방을 탄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사회적인 파장이 커지자, 다시 한번 한국의 이주 노동자에 대한 정책의 편파성과 부실을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뮤지컬계의 이목이 집중된 세계적인 시장으로 떠올랐다. 최근 한국 뮤지컬 시장은 주로 거시적인 관점의 경제·경영 리포트를 내놓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신산업’으로 규정한 보고서를 발간했을 정도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뮤지컬 시장이 지난해 1,000억원 규모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그
1)뮤지컬 맘마미아란?
⇒ 뮤지컬 ‘맘마마아!’는 프로듀서 쥬디 크레이머(Judy Craymer)의 참신한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팀 라이스(Tim Rice) 프로덕션에서 프로듀서로 일하던 쥬디 크레이머는 뮤지컬 <체스 Chess>를 제작하면서 전설적 그룹 ABBA의 멤버 베니 엔더슨(Benny Andersson)과 비욘 울바우스(Bjorn Ulvae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