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연행록이 무엇이며, 연행록을 중심으로 조선․청의 문화교류 및 연행록 속에 나타난 대청 · 대조선 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2. 연행록이란 무엇인가
연행록은 세계에서 존재하는 많은 문헌군 가운데서 아주 독특한 의미와 대단히 광범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기록유산이다. 연행록은 한
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
연행록』에 적은 만족 인상에서 알 수 있다. 우묘, 「18세기 조선 문인의 청나라에 대한 인식 연구」, 2010
김창업의 화이사상은 작품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단적으로 『노가재연행일기』에서 여러 번 ‘호(胡)’, ‘호인(胡人)’ 등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인다. ‘호(胡)’라는 단어는 한족 외
Ⅰ. 제주지역(제주도)의 의생활
제주의 온난한 기후, 척박한 토지와 지형, 독특한 문화 양식은 특수한 질감과 형태를 갖춘 의복들을 만들어 냈다. 제주인의 의복은 일상복을 겸한 노동복이 주가 되었고, 의례복이나 외출복은 매우 드물었다. 옷감은 추위와 더위에 대처하기 위한 실용성과 합리성이 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