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한 음의 길이, 음의 높낮이, 음의 셈여림, 음색 등의 음악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듣기, 노래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음악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음악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음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져야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 한 다기보다는 가창 위주 교육에 집중되어 있으며, 단순한 악기 교육이나 체계적이지 않은 리듬 교육에 한정되어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설 예체능 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신중히 고려하지 못한 기능 위주의 악기 교육과 이론
역할
- 발달의 모든 시기를 통틀어 교사에게 일관적으로 요구되는 필수적인 역할이다.
이는 양육의 역할이 중요한 영유아 시기에도 마찬가지이다. 교사는 발달의 전
영역에 걸쳐 영유아의 발달에 필요한 개념과 지식, 다양한 인지적ㆍ사회적
기술이 발달할 수 있도록 영유아를 가르쳐야 한다.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영아에 대한 현대적 견해와 문화적 요구 및 기대가 어우러져 영아보육을 위한 전문적인 보육과정 변화를 기대하며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계획과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이경림, 2005년). 한편 영아보육은 다른 연령의 유아와 그 발달적 특징이 상이하여, 다른 연령의 교육보다 더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