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라고 잡았다. 각각의 인물들(특히 햄릿)이 복수를 이루어 가고 있는 과정을 통해 셰익스피어가 ‘햄릿’이라는 작품을 통해 나타내려 의도했음직한 ‘복수’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복수’의 이미지는 ‘햄릿’에서 상당히 바뀌어 나타나고 있다. 이 작품에서의 복수는 단순한 ‘앙갚음’
인생의 부유에 있어 "모든 것은 서로 기대어 발생한다"는 Buddha의 연기설에 근거하여, 이 연기설의 잇대어진 필연적 결과로서 제시된 삼법인을 중심으로「Hamlet」에 나타난 “복수"문제에 대해 함축적인 고찰을 시도해 보겠다.
Buddha는 인간 존재의 속성을 `고통`으로 보고, 그 속성을 삼법인설로 설명
문학적 등가물을 찾아 그것을 독자에게 적절하고 조리 있는 용어로 표현해주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작품에 대한 심리비평의 한 예로 프로이드와 존스의 『햄릿』 분석을 살펴볼 수 있다. 프로이드는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 주인공 햄릿이 복수를 주저하는 심리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 규정
먼저 그러한 부분에 대해 살펴본 후 조금 더 본격적인 작품 분석으로 들어가 작품 속 배경과 인물에 대해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겠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작품 속에서의 변화가 가지는 의미와 함께 그것이 시대적인 꿈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에 대해 분석하며 이 보고서를 마무리할 것이다.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