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틴브라스의 경우처럼)도 생긴다. 작품의 곳곳에 숨어 있는 셰익스피어의 ‘복수’에 대한 날카로운 고찰을 보면, 이 작품은 ‘복수’를 설명하기 위한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본고에서는 복수의 조건을 크게 네 가지로 나눈 후, 아버지를 잃은 세 아들들(햄릿, 레어티즈, 포틴브라
대한 자부심도 유명하다.
하지만 그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실제 인물 여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그의 학력이나 기타 여러 가지 조건으로 봤을 때 그의 이름으로 발표된 작품들이 과연 진실로 그가 집필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그것이다. 만년까지도 그의 고향에서 그는 극작가 아닌 상인으로
무대를 만들어 공연으로 형상화 하고자 한다.
어쩌면 우리의 이러한 시도는 순수하다 못해 무모한 점 또한 있을지 모르나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과 이번 기회를 통해 연구한 참고서적과 무엇보다도 <햄릿>에 대한 열정으로 임하고자 한다.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으로는 인물형상화 기법을 참고하였다.
햄릿>은 열 명의 독자나 관객들에게 각기 다른 의미와 해석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독자나 관객의 상상 속에서도 살아 있는 영상이다. 그래서 <햄릿>은 상황의 한 단면이 아니라 인간이 처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의 특성을 드러내는 인류의 많은 표본거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의 독자 및 관
자신에게 둠으로써 과감하게 전통적 정치관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이론을 세울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마키아벨리의 이와 같은 사물에 대한 관점은 책의 여러 군데에서 잘 나타나 있다.
54페이지에 `그러므로 새로이 획득한 국가에 있어서는 적에 대해서 자기 자신을 지킬 것, 자기편을 끌어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