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라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을 가진다. 유지나는 멜로드라마를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담론, 그리하여 여성 관객들을 주 대상으로 한 여성용 장르’라고 정의 내린 바 있다.
1) 멜로드라마라는 장르에 관한 2가지 관점
첫 번째는 멜로드라
영화와 텔레비전에서 ‘어머니’가 재현되는 과정과 수용자의 동일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Ⅱ. 어머니라는 인물 - 스텔라 댈러스와 영국 솝 오페라를 중심으로
ⅰ) 영화 속 어머니의 이미지
로라 멀비에 의해 제기된 ‘여성 관객의 배제’는, ‘그렇다면 여성 관객은
. 여기서 골드슈타인 교수와 게슈탈트 심리학의 전체주의설을 세운 젤브(Adhemar Gelb)를 만나게 되고 1927년에는 그의 아내가 된 로라(Laura)를 만났다. 결혼 생활은 아동기만큼 행복하지는 않았다고 하나 아내와 함께 결혼상태를 유지한 채 게슈탈트 치료의 개발을 위해 함께 일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로라 멀비: ‘시각적 쾌락과 내러티브 영화’ 의 시각을 빌려서 본 ‘Sex and the city’
로라 멀비의 에세이는 대중영화가 어떻게 ‘남성적 응시 male gaze’ 을 생산, 재생산하는 지와 관련하여 대중영화가 주는 ‘시각적 즐거움의 조작’ 을 파해 쳐야 한다고 지적한다.
The cinema offers a number of possible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