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제작사를 정리하여 71개에 이르는 영화사가 16개로 통폐합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금까지 자유롭게 영화를 제작하던 영화인들이 제작현장에서 추방되고, 제작쿼터․스크린쿼터 등 배급과 흥행을 규제한 일련의 조처가 취해졌다. 이 과정에서 많은 영화인들이 제작현장에서 추방되어 시대의
자유롭게 창작합시다. 철저하게 창작합시다.
→ <이영녀>: 1번과 3번 테마, 지주 VS. 빈곤층, 여자 VS. 남자
- 시대적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자각이 작품으로 형상화
→ <난파>: 2번과 4번 테마
-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 속에 갇혀 구시대적인 악독을 안고 살았던 것을 벗어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가치
영문학과를 졸업하였다. 같은 해 무크지 《문학의 시대》에 시 〈이태원의 하늘〉을 발표한 뒤, 1988년 《창작과 비평》에 중편소설 《동트는 새벽》이 실리면서 문단에 데뷔하였다.
졸업 후 잠시 민족문학작가회의의 전신인 자유실천문인협의회와 출판사에서 일한 뒤, 1986년 대학원에 진학하였
영화가 세력을 넓히면서 의상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무성영화에서는 대사가 없으므로 의상에 따라 분위기를 어필해야 했고, 유성영화시대가 도래 하면서부터 의상은 대사와 더불어 관심이 더욱 증대되었다. 그 후 1920年代 칼라가 등장하면서 의상은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
시대, 자국의 산업보호와 국민보호를 위해 정부는 무엇을 할 것인가를 알고 싶다. 이 상황에서 정부가 FTA를 들고 나왔다. 그것도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 미국과의 FTA. 국민들은 겁이 난다. 정부는 괜찮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과연 제대로 된 보고서 하나 본 적 없는 국민에게 무엇으로 안심하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