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① 현대적 의미의 연출가와 지휘 체계 탄생 ex) Stanislavs.kii
② 소품의 리얼리티 추구 → 실제 현실과 한치의 오차도 없는 모방을 추구
ex) 입센의 <인형의 집>: 쁘띠 브루주아인 로라의 가정을 표현하기 위해 당시 실제 중산층 가정의 거실을 그대로 모방
③ 소극장 중심의 프로시
따라 귀국하여 상성합명회사 사장으로 취임
→ 밤에는 연극을 공부, 조선의 연극을 바로잡겠다는 포부를 버리지 않음 ex) 5월회, 백수재
S#2. 아버지의 여성 편력
- 친모를 8살 때 여읜 후 5명의 계모 손에서 10명의 이복 형제와 성장.
→ 후에 <이영녀>와 같이 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갖는 작품을 창작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는 우리 나라 최초의 자연 주의 극으로써, 당대 현실에 대한 자연스럽고 치밀한 묘사와 주변 인물들을 생동성 있게 보여주며, 김우 진의 선구적인 성향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를 통해 <이영녀>는 근대극의 형성과정과 현대 희곡사 의 초기를 논함에 있어서 빼
대한 외면
민속극은 일제의 탄압을 받고 새로운 구경거리에 관중을 빼앗기기도 하는 시련을 겪으며 1930년대까지 공연이 지속되었으나 연극으로 인식되지는 못하였다.
민속극은 민중문화로 자라나 존재 자체가 제대로 인식되어있지 않아 정당한 평가를 받기 어려웠다. 개화지식인들이 서양 연극을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에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 ·연극 ·영화 ·음악에까지 미쳤다.
· 표현주의 극 : 20세기 초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문예사조인 표현주의가 연극에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자연주의극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극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