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영화는 우리를 잠시나마 현실세계의 고통에서 벗어나 다른 세계로 인도하는 것이 매력이다. 영화에 심취하는 동안 나의 무거운 짐에서 벗어나 새롭고 활기찬 세계에 빠져들어 주인공과 나와 감정이 하나되어 몰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 작품주의 하나가 <박쥐>일 것
악마이다. 이 악마의 포위 속에서 한 시라도 마음의 안일을 준 것은 그녀였다. 아아 나는, 自己僞者, 自己充滿을 충족시킨 뒤에는 다시 그녀에게 무관심한 태도를 취할 것인가?”
- 1921년 11월 26일에 김우진이 쓴 일기, 김우진전집Ⅱ, 전예원, 1983
→ 작품 속 여성에 대한 이중적 태도
ex) 외부적 상황에
Ⅵ. 장면분석
Part Ⅰ
이번 장면분석은 영화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준비하였다. 선택된 장면들은 영화를 보면서 미처 깨닫지 못한 의미를 이해하고자 선택되기도 했고 감독의 화면 구현 방식과 그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 선택되기도 하였다. 또한 영화의 스토리 전개에 있어
1) 영화의 배경
영화 증오의 배경이 되는 프랑스 파리 근교지역 방리유(Banlieue), 우리말로는 대도시의 교외, 변두리 등의 뜻을 가진 이 단어는 오늘날 프랑스 사회에서 골치 거리의 대명사이다. 프랑스인들에게 방리유는 바로 도시소외계층 그 자체로, 또는 범죄의 온상으로 인식되고 있기까지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