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며, 알렌의 입국을 선교의 기점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선교식민사관을 바탕으로 평양 대부흥운동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는 먼저 백낙준에 의해 이루어졌다. 백낙준, 『한국개신교사』(연세대학교 출판부, 1973), 383~395쪽
그는 대부흥운동을 비기독교인을 신자화하려는 운동이라기보다는 신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문제
일반 문화사적으로 볼 때 근대는 르네상스 휴머니즘을 기점으로 삼는다. 그러나 종교개혁사와 구분되는 교회사적인 근대의 시기는 학자에 따라 견해를 달리한다. 대륙과 영국의 종교 개혁은 선을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운동은 메리딧 여사의 집에서 시작되었다. 레이크스는 메리딧 여사에게 주일날 아동을 모아 교육시키도록 부탁하고 급료를 지급하였다. 몇 주가 지나지 않아서 아동들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하고 이들의 거친 행동으로 지치게 된 메리디싱 더 이상 가르칠 수 없게 되자 레이크스는 킹 부인의 집으로
Ⅰ. 서론
개신교가 지닌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태도는 한국 개신교로 하여금 문화적 주변부의 위치에 머물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일제하 한국의 종교들은 대체로 전통문화를 대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종교와의 갈등 및 마찰은 개신교로 하여금 전통문화와의 괴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