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는 의사소통의 핵심요소 중 하나다. 대화, 영화, 텔레비전, 소설, 광고 등은 서사로 짜여 있다. 서사를 이해하는 것은 문학 연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경험하는 문화를 이해하는 작업이다. 주창윤(2003), 영상이미지의 구조, 나남출판 119쪽 영상 이미지 중 방송광고의 서사구조에 대해 살펴
1) 보도와 현실인식구성(construction of reality)과의 관계
보도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반 현상들의 주요 기사가치들과 보도원칙들에 의해 취사 선택하여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제시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요 기사가치들이란 ‘저명성’ ‘중요성’ ‘근접성’ ‘영향성’ ‘파급성’ ‘시의
언어학적 분절을 통한 보편적 언어의 발견
시트콤은 한 회마다 언제나 2개의 스토리 구조가 존재한다. 시트콤은 이 두 개의 스토리 구조를 기준으로 각 셧과, 장면을 구성한다. 주목 할만한 점은 이 두 개의 구조가 표면적으로는 어떠한 연관성도 갖고 있지 않아 보이면서도 한 회의 서사 진행에 무리
<헨리 5세> → 영국의 승전을 부각
1989년 중동 걸프전 때 브라나의 <헨리 5세> → 반전주의 부각
Q1) 영화에서 생략된 부분은 역사적 인물을 상징화하는 연출방법에 적합하도록 일관성 있게 선택되어졌다고 볼 수 있을까?
Q2) 영상화된 부분과 제외된 부분가의 관계는 어떠한 구조적 양상을 나타내는가?
I.소설과 영화의 관계
하나의 이야기의 작품을 우리는 매체를 달리하며 만난다. 문자매체를 통해, 때로는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만나는 이야기는 같으면서도 다르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늦게 태어난 영화가 소설의 서사구조를 빌어서 문자언어를 영상의 언어로 바꾸는 것을 보아왔다. 영화영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