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제대로 즐겼다면, 그 이후에 이 영화가 갖는 여러 의미들을 진지하게 생각해볼 일이다. 타란티노도 분명 그러한 것을 원할 것이다. 타란티노는 분명 이 영화에 아무런 의미도 내포하지 않았다. 눈씻고 찾아봐야 이 영화는 표면적으로는 어떤 예술적 성취 혹은 미학적 고찰 등등 머리 아픈 분석을
중 여덟 편이 한국영화였다. 양적인 성장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올드 보이’ 뿐만이 아니라 ‘살인의 추억’, ‘스캔들’ 등 이른바 웰 메이드 영화들이 관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어내는데 성공했다.
이런 시기에 영화들의 분석과 앞으로 전개 돼야하는 영화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도록 하자.
작품들을 조사하면서 작품에 담긴 메세지를
정확하게 알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자료를 조사하면서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도 충분히 크게 성장 할 수 있는 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환경이 매우 약해서 아직까지는 발휘를 못 하는 것을 뼈저리 느꼈다.
정부가 만화,
작품들이 전 세계적 사랑을 받고 있다.
일본 문화의 인기는 아시아에 한정되지 않는다. 일본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양대산맥인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서구의 감독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킬빌'과 ‘펄프픽션'으로 유명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은 일본 영화와 애니메이
영화는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다. 이러한 영화계의 성장은 감독에게는 예술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작자에게는 큰 수익을 올려주는 관계를 형성하였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자본주의 시장에서 갑과 을의 관계를 보면 쉽게 이해가 가듯이 상업성에 대한 제작자의 요구는 감독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