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계의 詩歌를 판각한 목판본 가집이다. 이는 알려진 순조 31년(1831)의 『노계집』원간보다 141년 앞선 것이어서 『永陽歷贈』의 발견은 노계 시가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永陽歷贈』은 2004년 구미시 인동에 있는 장대림의 10대 孫 장화진의 집에서 발견되어 2005년 11월 7일 ‘
노계연구(改稿 朴老溪硏究)』, 1962.
이상 삼자(三者)의 모든 작품에 대하여는 물론 각편에서 상술하겠지만, 이 모두가 한국 근세 시가문학사상 주옥(珠玉)같은 존재로서 빛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국문학사상 근세라는 시대적인 개념을 말해 두어야 하겠는데, 필자는 이조초부터 갑오경
<노계가집의 판본과 책판>
Ⅰ.서론
Ⅱ.1.노계가집 책판의 특징과 보존 실태
Ⅱ.2.노계가집의 간행 과정
Ⅱ.3.노계가집의 판본과 고사본의 차이
Ⅲ.결론
Ⅰ.서론
고전문학 연구의 시작은 무엇보다도 원전확정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전에 대한 정확한 고증과 비판을 거치지 않은 고전문
노계가집』, 고사본 『노계집』, 『노계선생문집』을 모두 포함한 명칭으로 사용하였다.
의 간행경위와 판본의 특징
- 목차 -
1. 서론
2. 『노계가집』의 간행과 판본
3. 고사본 『노계집』의 형성
4. 『노계선생문집』의 간행과 책판
5. 결론
1. 서론
고전문학 연구에서 원전에 대한 이해와 조사는 중요한
광개토 대왕(374∼413:재위 391∼413) 고구려 제19대 왕. 재위시에는 영락이라는 연호를 써서 영락 대왕이라 일컬어졌다. 고구려의 영토와 세력권을 크게 확장시켜, 392년에는 백제의 석현성을 비롯한 10개의 성을 빼앗고, 396년에는 한강 유역에까지 진출하여 58성 700촌락을 정벌했을 뿐만 아니라, 398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