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를 말하기에 앞서 먼저『샤나메』를 뒷받침하고 있는 배경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특히 샤나메는 페르시아의 고대 신앙인 조로아스터교를 바탕으로 서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샤나메를 이해하려면 먼저 그 정신적 배경이 되는 조로아스터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후기 조로아스터교의 이원
영웅들은 탈출하는 도중에 붙잡히는 위기에 처하였지만, 메데이아의 형제 압쉬르토를 죽이면서 콜키스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이후 영웅들은 키르케를 만나서 자신들의 죄를 씻고, 떠다니는 섬과 세이렌을 지나서 스케리아와 북아프리카 모래톱을 거치면서 크레테에서 청동 거인 탈로스를 만나서 그
영웅들이 여러차례 영화로 만들어졌다. 멜리에스(Georges Méliès)와 아토(Georges Hatot)가 잔다르크를 주제로 영화를 만들었으며, 1904년에는 미국에서 바그너의 <파르지팔 (Parzifal)>이 영화로 만들어졌다.
특히 중세와 관련된 영화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제작되었다. 중세는 영화의 주된 소재였다.
영웅들의 손에는 낫과 망치, 쟁기가 들려있었으며 그 속에서 미국의 위대한 사상과 생활방식이 탄생하였다.
잭슨터너의 프론티어 사관
잭슨터너는 1893년 7월 11일 미국역사학회에서 「미국사에서의 프론티어의 중요성」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이후 미국역사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잭슨 터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에서 언급했던 ‘영웅의 여행’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엘리아데는 『성과 속』에서 인간은 현실적 시공간과 분리되어 있는 ‘성스러운’ 시공간을 추구하며 그 시공간 속에서 거룩한 역사를 재현함으로써, 즉 신의 행위를 모방함으로써 신화적 복귀를 추구한다고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