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 들어와 문학의 한 장르로서 영화를 제외시킬 수 없다는 것은 점차 보편적인 이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글을 통해 표현되는 문학 영역은 아닐지라도, 소설과 마찬가지로 이야기 구조에 바탕을 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인간의 언어를 바탕으로 작품의 수용자에게 재미와 감동을 준다는
조세희가 생각한 주된 독자층이 중간층이었다면 어떻게 되는가. 우리 나라의 작가가 그렇듯이 독자 역시 중간층이 거의 대부분이라면, 그들이 읽을 문학이란 그들의 감수성과 세계관을 상정하고 시작하는 일이 정당하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조세희의 뒤집기 전술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
却說周瑜引兵至南郡, 與曹仁夾江相持, 曹仁固守勿戰, 瑜亦未便急攻;
각설주유인병지남군 여조인협강상지 조인고수물전 유역미편급공
각설하고 주유가 병사를 이끌고 남군에 이르러서 조인과 장강을 끼고 상호 대치하여 조인은 고수하고 싸우지 않아 주유도 또 곧 급히 공격을 못했다.
甘寧獨請進
1.서론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는 불구자, 즉 장애인이 많이 등장한다. 그들은 힘있고 권력 있는 자들이 아니라 겉모습과 같이 삶도 역시 하층민으로, 힘없는 자들로 등장을 한다. 그래서 어쩌면 70년대의 노동문제에 대해서 좀더 낮은 시선으로 약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바라볼 수
Ⅰ. 여는 말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도시 빈민의 궁핍한 생활과 자본주의 모순 속에서 노동자의 현실적 패배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다. 같은 제목의 연작 열두 편 중에 대표작으로, 이 소설은 특히 1970년대 한국 소설의 기념비적 예광탄이라고 평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