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Platoon’과 ‘하얀전쟁’의 제작 목적은 공통적으로 ‘재고(再考)’에 있다. 실제 월남전에 참전했던 올리버 스톤 감독은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람보’와 같이 오락성 짙은 영화 일색이었던 기존의 월남영화를 전복시키고 사실성과 비판성을 가미해 ‘Platoon’을 만들어 내었으며, 정지영 감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들은 6.25라는 비극적인 전쟁 속에서 인간이 겪는 존재의 참혹한 실상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앞 시기의 분단영화와 구별된다. 특히 지리산 빨치산들의 모습을 다룬 <남부군>은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2.2.2. 영화 <남부군>의 작품분석
영화에는 드러나지 않은 앞뒤 문맥을 고려한다면 답은 'No'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인은 영화의 시대적 배경과 화자로서의 올리버 스톤 감독에 대해 살펴보고, 영화의 갈등 구조를 이루고 있는 주요 인물이 갖는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당 영화가 또다른 함의를 가지고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
플래툰이라는 전쟁영화를 감상하고 이 영화의 스토리를 조직행동론적 관점으로 판단하여 문제점 발견 및 그에 따른 개인적 개선 방법 등 을 모색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색 전에 앞서 아직 조직행동론의 과목의 주제도 잘 모르는 관계로 Ⅱ목차의 조직행동론의 정의를 토대로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 나
이해하는 접근 방식과의 단절에서 유래한다. 그람시는 마르크스주의를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이며 실증주의적인 과학의 틀로 변화시키려는 교조주의자들의 시도는 경제 영역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말았으며 또한 '생산 수단과의 관계'에서 추론된 계급 분석을 과도하게 강조하게 되었다고 비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