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페이책에서의 주인공이 사는 원룸과 주인공이 연구를 하게 되는 작업공간이다.
그리고 두 영화에서의 건축자재와 조명, 공간을 구성하는 사람의 성격과 인원에 의해 전체적인 공간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shine에서의 주거공간>
이 영화속에서 주인공의 집은 가난하여 좁
자원의 활용, 개인의 잠재력, 시간관리
경제적 자원에 관한 관심
수입 획득, 소비 패턴, 예산 세우기, 재정적인 서비스
소비자 보호에 관한 관심
소비자 의사결정, 광고. 상표 권리와 책임, 소비자보호
생활환경에 관한 관심
주거, 더불어 사는 책임, 개인생활 공간, 주거환경 보호, 지구환경 보호
속되어 부엌 개조,찬방의 기능부여, 행랑의 이동 및 집의 다층화 등의 가능성 있는 대안들이 나오게 되었다. 도시의 인구집중으로 주택난이 심화되어 공동주택이나 연립주택 ․관사․아파트 등의 새로운 주거형태가 1941년 집중적으로 건설되었다. 급증하는 도시인구와 세대구성의 핵가족화 및
속에서 생활의 기쁨과 편리함을 찾고, 생활 속에서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찾고자 한다. 디자인은 사물에 의문을 가지며 새로움을 찾고자 하는 창의적인 발상에서 시작된다. 21세가의 번영을 위해 힘차게 달려가는 이 시점에서 이런 창의적인 생각은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필요하다. 왜냐하
속으로 스미면 머릿속에 으레 백지가 준비되는 법이오. 그 위에다 나는 위트와 패러독스를 바둑 포석처럼 늘어놓았소. 가증할 상식의 병이오. 나는 또 여인과 생활을 설계하오.
…
6. 이런 시 (1933.7)
역사(役事)를하노라고 땅을파다가 커다란돌을하나 끄집어 내어놓고보니 도무지어디서인가 본듯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