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 크리스틴 제라프티의 논문을 기반 살펴보는 여성과 미디어 소비 -
‘미디어’ 속에서 그려지는 ‘여성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재현되는가? 또, 그러한 재현은 실제 여성 수용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선택되며, 소비되는가? 제라프티는 이 논문을 통하여, 영화와 텔레비전 픽션의
영화산업 부가시장에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이는 ‘극장 관객’ 수를 흥행의 기준으로 삼던 지난 영화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영화수용자들 역시 영리해졌다. 소셜 미디어의 보급과 마이크로블로그 사용자의 증가를 통해 영화에 관한 정보는 더 빠르고
2) 4D 영화산업
입체감을 선사하는 3D 영화 열풍에 오감을 만족시키는 4D 체감형 영화까지 가세했다. 4D 효과는 바람이나 향기, 진동, 충격 등의 효과를 내는 특수한 의자를 객석에 설치해 영화 속 상황과 동일한 자극을 주는 것으로, 영상효과를 극대화하는 상영 방식이다. 4D 영화가 제공하는 다양한 특
연구동기
영화파일 다운로드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화
소비 방식, 그리고 그에 따른 영화수용 경험
의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온라인 다운로드는 이미 영화소비의 중요한 방법.
향후 파일 다운로드가 안정적인 영화소비 유형으로 제도화될 가능성 큼.
다양한 개인미디어를 매개로 한 콘텐츠 소
소설을 통해 사회문제를 형상화하게 된 배경
“가끔 작가로서의 제 인생을 생각해보면 참 희한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렸을 때는 무난하고 어려움 없는 여건을 갖고 태어났어요. 그래서 20살까지 스스로 예민한 것 말고는 아무런 불편이 없었죠. 그런데 20살부터 40살까지 시대와 사회에 ‘할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