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탄생일; 1895년 12월 28일
영화: 암전 속에서의 심리적 고립, 영화 상영 동안의 고정된 자세,
시청각을 압도하는 대형 스크린 ,강력한 음향
서양
1920’s 극장 구경 = 데이트 문화
‘시끄러운 관람’
1930’s 유성 영화 ‘조용한 관람’
1960’s TV 확산 –주말 : 극장 구경 (특별)
수용자이면서 동시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써 디지털 미디어 시대인 오늘날을 정보이용자를 이러한 용어로 나타내고자 한다. 이전의 S-M-C-R-E모델에서도 Feedback과정이 있었지만 이는 수용자로서 전달된 정보 메시지에 대한 반응이나 전달된 메시지에 대한 소극적 혹은 적
변화를 경험해왔다. 그 한 예로 메가픽셀 폰 (100만 화소 이상의 디지털 카메라가 탑제된 휴대폰) 사용자는 최근 100만이 넘었는데, 2000년 7월 처음으로 등장한 카메라 폰의 화소는 35만에 불과했지만, 2004년도부터 100만 화소 이상급 카메라가 장착된 휴대폰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현재 500만 화소급 카메라
영화에이전시, 광고에이전시, 행사에이전시등 각분야별로 세분화 되어있으며각기 전문적인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음반 에이전시 일명음반기획사는 가수에게 음반에관련된 일체의 일을 대행해준다. 음반의기획, 생산, 홍보나 홍보를 위한 방송출연까지도 모두 대행하는 경우가대부분이다. 음반사
수용자를 대중으로 파악하려는 시각에서는 수용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McQuail, 1999: 22).
① 수용자는 규모면에서 크고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있다.
② 구성원들은 서로간에 알지 못하며 알 수도 없다.
③ 수용자 특성은 항상 변화하고 분산되며 이질성으로 인해 자기정체성이 부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