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국주의를 불식시키고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에 애정과 긍지를 가지고 민족공동체의 내일을 기약하는 발전적 전략의 차원에서 세계화를 지향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영화의 산업논리와 문화논리의 논쟁에서 통합적인 영상의 전략논리로 전환하여야 할 우리의 입장을 관망하면서 그 동안 한국
문화의 힘 / 문화제국주의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 문화는 한 인간의 인간집단이 오랜 세월을 두고 자연과 싸우면서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 정신적 과정의 산물
광의적 의미의 문화 : 사회적 인간이 역사적으로 만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적 모습
1.디즈니 애니메이션에는 대체로 동물이 등장하거나 전설이나 설화, 민담 또는 동화를 원작으로 해서 세계시장에 거부감 없이 진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제작은 저작자가 죽었거나, 생존한 저작자에게 저작권을 강탈하는 식으로 소유한 저작권을 최고의
Ⅰ 서론
지난 30여 년 동안 문화영역에서 활발히 진행되어 온 논쟁점은 근대화된 서구 자본주의 문화가 전근대적이며 저발전의 고통을 겪고 있는 비서구 지역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것이었다. 1960년대 이래로 이 문제에 대한 논쟁은 크게 발전이론과 문화제국주의론의 대립 속
문화제국주의는 미디어제국주의이다. 미디어제국주의는 세계적 차원에서 미디어 소유와 운영에 관련된 문제, 다시 말해 미디어 생산물의 생산과 분배 방식 및 그에 따른 미디어복합기업의 세계 시장 지배를 문제 삼는다. 예를 들어, 할리우드의 영화 제작 및 배급 시스템을 어떤 거대기업이 장악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