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만 현대사 개관 (산업화를 중심으로)
대만은 일본과 함께 우리와 가장 가까이 접해 있는 이웃나라이면서도 정작 우리는 그 실제 정황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먼 나라이다. 그러나 대만의 역사는 우리나라의 그것과 비슷한 점도 많고, 대만이 중국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나라라는 점에서 대
희곡상과 김상열연극상을 수상하였다. <여행>은 또한, 2005년 10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에 공식으로 초청되었으며, 2005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BEST3에 선정된 바 있다. 그 후 2007년 8월 24일 생을 마감했다. 1980년대 연우무대에서 <한씨 연대기>, <칠수와 만수> 조연출을 맡아하고, 미국
영화 [성공시대]로 비로소 정식 영화데뷔를 하는데 당시 같은 해 데뷔했던 [칠수와 만수]의 박광수, [개그맨]의 이명세와 함께 비평가들로부터 "한국 뉴웨이브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성공시대]는 출세제일주의자 김판촉이라는 인물을 통해 자본주의의 냉혹한 시장논리를 풍자한 영화로 한국영
인물들의 인간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6명의 등장인물이 모두 각각의 감정과 상황을 갖게 되었고 결국 주인공이 주인공이 아니게 된 결과를 낳았다. 발표자들이 언급했듯이 “<화피>는 이러한 각색을 통해 좀 더 나아진 경우는 아닌 듯 하다. 진가상 감독의 대수술은 원작을 뛰어넘는 영화가 나올
영화의 흥행 기록을 경신했던 <왕의 남자>의 이준익 감독과 최석환 작가가 다시 작업한 이 영화의 주인공 역에는 아직 자신이 스타인줄만 생각하는 최곤 역에 박중훈이 특유의 능청스러운 연기를 했으며, 그런 그를 끝까지 챙기려는 의리의 매니저 역에 안성기가 맡았는데, 두 사람은 <칠수와 만수>,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