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과 영상] 소설과 영화의 상호관계 분석 -원작 소설 각색의 의도와 방식을 중심으로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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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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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원작의 영상화에 충실한 영화
1) 허안화 감독의

▶의도를 갖고 각색한 영화
1.상품으로서의 영화_ 흥행성을 위한 각색
* 화피, 와호장룡, 화목란
1)와호장룡
2)화피
3) 화목란
* 발자크와 바느질하는 소녀, 집결호- 원작의 문제의식에 상업성을 가미하다.
1)집결호
2)
2. 영화만의 영상 미학을 강조하는 각색
1) 패왕별희: 천카이거, ‘미’라는 소재를 고르다.
2) 과 : 예술성 추구에서 점차 상업성 추구로..
3. 감독의 주제의식을 표현하기 위한 각색
1) 노정_철저한 예술영화
2) 연지구- 홍콩의 정체성을 탐구하는 감독의 시각
3) 칠수와 만수
4) 장한가
▶ 정치적 요구에 의한 변형

본문내용
2)화피
이러한 현상은 요재지이를 바탕으로 한 에서도 발견된다. 이 두 작품은 짧은고전 원작을 바탕으로 재구성 되었기 때문에 감독의 각색과 상상의 여지가 더욱 많을 수밖에 없었다. 의 재구성은 특히나 재앙에 가깝다. ‘인간적인 면모’를 가진 요괴의 등장은 화피의 주제를 멜로물로 설정하는 듯했다. 그러나 인물들의 인간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6명의 등장인물이 모두 각각의 감정과 상황을 갖게 되었고 결국 주인공이 주인공이 아니게 된 결과를 낳았다. 발표자들이 언급했듯이 “는 이러한 각색을 통해 좀 더 나아진 경우는 아닌 듯 하다. 진가상 감독의 대수술은 원작을 뛰어넘는 영화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불러일으켰지만(역시 원작의 인기에 편승하여 상업성을 추구한 기대효과이다) 볼거리 위주의 장면이 과도하게 부각되었으며, 이로 인해 극중 감정선을 잡기가 모호하여 영화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로서 작용하기도 했다.“
3) 화목란
은 위의 두 작품에 비하면 감독이 자신의 주제의식을 유지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중심이 되는 주인공을 분명하게 설정하였고 전쟁이라는 참혹함 속에서 주인공이 갖는 내적 갈등에 대하여 관객들이 생각해볼 수 있는 여지를 주었다. 그러나 전우애와 남녀간의 사랑으로 표현되는 휴머니티가 충분히 영화 전반을 지배하고 있지 못했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 특히 화목란이 혼자 적진에 유연군 장군을 해치우는 장면은 어쩐지 결과가 뻔한 옛날 이야기를 보는 느낌이다. 들어가 기왕 상업성에 호소한 영화라면 차라리 집결호처럼 화려한 전쟁씬을 넣는게 나았을지도 모른다. 마초성 감독은 목란사의 서사를 차용해 전쟁의 비정성 및 휴머니티의 존재와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했으나 애국심과 효심, 사랑, 형제애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다보니 결말쯤에 가서 코끝은 어쨌든 찡하지만 말하려는 바는 왠지 헷갈리는 영화가 되어버린 것 같다.
위의 세 영화들 중 가장 흥행한 은 화려한 볼거리만 가득하던 기존의 무협영화 풍토에서 벗어나, 사색의 여지를 주고 동양의 사상을 효과적으로 재조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그 독특한 분위기에 매료된 사람이 서양인이 적지 않았다고 하니 국위선양은 톡톡히 한 셈이다. 그러나 이안 감독을 비롯한 위의 세 감독들이 조금은 욕심을 버리고 자신의 가장 큰 목표에 초점을 맞춰 등장인물과 내용, 세부사항을 조정했다면 훨씬 완성도 있는 영화가 나왔을 것이다.
* 발자크와 바느질하는 소녀, 집결호- 원작의 문제의식에 상업성을 가미하다.
발자크와 집결호는 문제의식이 가미된 원작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통속성, 대중성만을 추구한 위의 세 영화와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집결호는 전쟁속에서 희생되는 개인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전쟁의 참혹함과 허무함을 효과적으로 드러냈고, 화려한 영상은 흠잡을 데 없이 관객을 사로잡았다. 발자크의 경우 비록 이데올로기적인 문제로 인해 중국에서 개봉되지는 못했지만 문혁기 중국을 바라보는 작가의 문제의식과 영상미 및 대중성이 적절히 조화된 영화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집결호의 경우 결말부로 갈수록 주제의식이 모호해져 상업 영화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제의 모호성은 이 영화가 예술 영화가 아닌 블록버스터 상업 영화라는 점에서 기인했다고 생각한다. 원작의 작가인 양금원은 인터뷰에서 영화가 가진 대단원의 결말에 대해 “그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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