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우 국가관리 경제체제가 물러가면서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들어서는 와중의 사회적 충격과 가치관의 혼란은 상상을 초월한다. 영화는 느릿느릿한 템포로 주인공의 거동과 그 주변을 보여준다. 지아장커는 <소무>를 통해 “중국인들이 물질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잃어가는 것들을 상기시키고자
중국의 정치적 변화가 중국영화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주요한 정치적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세대별로 나누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중국의 정치적 변화와 영화 특성
1. 중국영화의 역사
1) 개념
중국영화라는 말을 서구에서 수입했거나 서구의 영화를 모방한 영화가 아니라 중국 내
중국 전역에 전개했던 내란이었다. 이 시기 동안 대부분의 영화들은 불과 몇 편의 전쟁영화를 제외하고 이유 없이 공개적인 비판과 상영금지 처분을 받아야 했다. 또한 대부분의 영화 제작사들은 폐쇄되었으며 감독, 배우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노동에 동원되어 정치적인 재교육이라는 미명
중국의 사실적 모습을 생동감 있게 그려내어 칭송 받고 있다. 그는 1980년대 중국 근대화 과정 속에서 발생되는 도시문제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소외된 인간군상의 일상을 솔직하게 카메라에 담아내는 등 기존의 이야기 전개방식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 지아장커로 대표되는 6세대 감독의 영화는
영화에 대한 구체적인 규범이 제정되었던 1990년대의 중국영화계는 정치의 주류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 단적인 예가 바로 주선율 영화로 나타났다. 주선율의 가치는 중국영화계 개혁이 한창이던 1987년에 제기되었다. 1980년대 이후 개혁개방이 진행되면서 이데올로기의 선전을 담당하던 영화가 급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