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를 보러 갈 때 관객들이 먼저 생각하는 것은 영화의 스토리이다. 즉, 한국영화를 생각할 때, 관객들은 그것이 블록버스터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말이다. 블록버스터로 제작되어 관객들에게 스펙터클을 제공해 주는 영화는 할리우드영화가 한국영화보다 더 우위를 점하고
1. 서론
# <니모를찾아서><아유레디><2009로스트메모리즈>
앞서 본 3편의 영화의 공통점은 뭘까, 지난 여름 최고의 흥행을 기록한 애니메이션 영화 니모를 찾아서, 비록 흥행에는 참패했지만 한국형 어드벤처의 신기원을 개척할려고는 했던 아유레디, 2002년 최대 블록버스터 2009 로스트 메모리즈.
장르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은 , 2000년 35.5%를 거쳐 2001년 46%, 2002년 55% 급기야 2004년 3월 현재까지는 71%를 넘어설 만큼 비약적으로 높아졌다. 이는 할리우드영화가 세계시장의 85%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의 기록이기 때문에 더욱 놀라운 것이다. 세계적으로 자국영화의 관객점유율이 30%선을 유지하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