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를 보러 갈 때 관객들이 먼저 생각하는 것은 영화의 스토리이다. 즉, 한국영화를 생각할 때, 관객들은 그것이 블록버스터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말이다. 블록버스터로 제작되어 관객들에게 스펙터클을 제공해 주는 영화는 할리우드영화가 한국영화보다 더 우위를 점하고
어드벤처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왜 우리나라의 어드벤처영화들은 다 그렇게 흥행에 실패했는지 내러티브적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고, 또한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비교함으로써 앞으로 우리 어드벤처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금이나마 짚어보고자 한다. 우리는 할리우드의
1.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의
영화시장에서 할리우드영화가 차지하는 양은 94%를 장악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캐나다만의 특수한 상황은 결코 아니다. 한국조차도 그렇지 않나. 한국에서 자국 영화 점유율이 40% 수준이라 해도 나머지는 할리우드로 채워질 것이고 기타 다른 나라 영화를 볼 기회는 극히 제한돼 있을
1.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