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상, 1984년 요산문학상, 1988년 유주현문학상
주요 작품 : 《수난 2대》(1957), 《낙뢰》(1957), 《나룻배 이야기》(1959), 《붉은 언덕》(1965), 《삼각의 집》(1966), 《일본도》(1971), 《야호》(1971), 《필례 이야기》(1973), 《서울의 개구리》(1973), 《여제자》(1981) 《은장도이야기》(1986)를 비롯한 많은 소설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이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영역을 넘나드는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예컨대 미국 작가 로버트 쿠버의 최근 소설 <영화보는 밤>은 ‘소설 읽기’가 아닌 목차에 휴식시간까지 나와 있는 그야말로 한 편의 영화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소설로 변형시켜 놓고 있는 것들이다. 이문열은 한국전쟁 당시 공산주의자였던 그의 아버지 이원철(李元喆)의 월북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고통스러운 생활을 보내야만 했다. 그에게 고향의 문중은 영화로운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성스러운 영역이었고, 명문 사대부 출신으로 잃어버린 중앙 권력을 회
나레이터, 인물 등)을 변화된 시각에서 사용 했는데 종전에는 객관적 특성들로 간주되어 왔으나 구조주의적 시각으로 보면 독자가 가지고 있는 습득된 관습에 관한 지식에 의해 독자의 마음에 생겨난 준비된 반응들과 기대로 본다.
【3】『감자먹는 사람들』로 본 신경숙 소설의 구조주의적 특징
그려낸 작품이며, <아네모네의 마담> 역시 애정 세계를 그린 작품이다. 1943년 일본의 중국 침략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중국에서 추방되자 귀국하여 평양에 머물렀다. 1948년 수선사에서 소설집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발간하였다. 이후 국제펜클럽 한국본부위원장과 한국문학번역협회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