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에서 그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코드들을 하나씩 찾아보고 싶다.
1. 왜 영화인가?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매체와 경로를 통해 많은 지식을 습득한다. 텔레비전, 신문, 책, 잡지 등등 많은 매체와 통로가 열려있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이런 복잡한 지식의 바다를 살면서 삶의 단편을 그리
예술인들을 다시 규합하여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1945.9.30)을 조직한다. 1945년 12월에 좌익계열의 두 단체는 좌익문화운동의 통일전선을 확립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조선문학동맹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통합을 이루게 된다. 조선문학동맹은 그 조직을 확대하기 위해 1946년 2월에 전국문학자대회
해명해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영화속의 여성이미지, 주유신, 여성과 사회 4호
이와 같은 맥락에서 “여성의 눈으로 본 한국영화는…” 하고 시작하는 이야기는 아마도 대개는 비분강개나 냉소일 것이다. 그 이유는 그럴 수밖에 없는 현실에 있다. 극장에서 상영된 거의 모든 영화는 가부장적
영화에 비춰진 여성의 이미지는 어떻게 표현되는지, 그리고 여성 불평등을 초래할 정도로 왜곡되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관한 연구이다. 우리 2조는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한국 에로영화에는 남성 위주의 지배 논리가 뿌리 깊이 박혀있다는 사실을 전제하고 이 영화속에 나타난 왜곡된 여성
제 2세대, 영화계에서도 많은 희생자를 낸 반우파 투쟁부터 문화혁명기인 1975년까지를 제3세대, 1976년 이후 재생의 시기의 제 4세대, 80년대 중반에 이르러 속속 등장한 홍위병 세대가 제 5세대 그리고 개혁개방 이후 점차 번영하고 시장화된 도시 속에서 성장한 젊은 세대를 6세대로 나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