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문학사의 서장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신소설의 개척자로서 우리는 아직도 혈의루(1906)를 최초의 신소설로 신주단지처럼 모신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산문성(散文性)이 짙은 언문일치의 문장으로 신소설을 개척한 신소설가 겸 언론인. 대표 작품으로 《혈의 누》 등이 있으며 개화사상
2편은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글들로, 그 내용이 빼어나 출처를 밝히고 수록하였다. 도합 모두 42편의 수필이 수록되었다. 이 장에서는 이태준, <무서록>의 글쓰기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주제가 수필집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서술해 보기로 하자.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한국현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1.1.1. 4.19혁명
4.19혁명은 1960년 3월 15일, 전국에서 실시된 제4대 정,부통령 선거에서 대대적인 부정선거가 자행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정치적 측면에서 이승만 정부는 권위주의적이며 전근대적 방식을 통해 사회를 운영․통제하였는데,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