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영화쇼생크탈출의 영화언어분석
1. 영화언어분석의 전제와 기준
1) 영화언어에 대한 앞으로의 분석은 우선 영화 '쇼생크탈출'이 원작소설인 '쇼생크탈출'을 어떻게 재현(representation)했나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영화와 원작소설 모두 주인공 중 한 명인 Red (Morgan Freem
영화에 대해서 그저 가끔 동네 비디오 가게나 ‘주말의 명화’같은 TV프로그램을 통해 간혹 보게 되는 여가꺼리 정도였다. 당시를 추억해 보면, 유일무이하게『쇼생크탈출』이라는 영화가 내 머리 속에 인상깊이 남아 있다. 대학을 오면서 나름대로 여가가 많았지만, 다른 새내기 대학생과 마찬가지로
중심의 영화이기 때문에 이 영화에서는 격한 감정의
극적 변화를 보여주기보다는 인물 한 사람 자체의 에피소드에 대한 것들을 원작을 최대한 살려 표현하고 이끌어 가는 것이 주 목적이었으므로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 영화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샷은 미디엄 샷과 아이레벨 샷이다. 이는 딱히 극
영화사들은 대규모 자본투자와 신속한 회수를 원칙으로 하는 새로운 제작시스템을 도입한다. 이것은 소수의 영화에 대규모의 자본을 집중 투자하여 세계 주요 도시에 동시 배급하는 방식으로, 이는 최단 시간 안에 최대의 자본을 끌어오게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블록버스터의 시작을 알린
<쇼생크탈출>과 <리타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로 보는 영화와 소설의 비교
1. 작품 소개
영화 <쇼생크탈출>은 스티븐 킹의 사계 중 <리타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이라는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한 헐리웃 영화이다. 1994년 여름 개봉되었을 때 당시 "진부한 감옥 영화"라는 이유로 관객에게 외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