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다. 2시간 남짓을 즐기면 그것으로 끝이다. 영화를 제대로 즐겼다면, 그 이후에 이 영화가 갖는 여러 의미들을 진지하게 생각해볼 일이다. 타란티노도 분명 그러한 것을 원할 것이다. 타란티노는 분명 이 영화에 아무런 의미도 내포하지 않았다. 눈씻고 찾아봐야 이 영화는 표면적으로는 어떤 예술
2) 대상
그루누이는 처음에 첫 희생양이 된 여인의 체취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는데, 이 시점에서 욕망의 대상은 향 그 자체이다. 하지만 향이 지속되지 못함에 따라 그는 절망하게 되고, 이윽고 아름다운 여인으로부터 나는 세상의 향을 향수에 집적하여 자신의 욕망을 충족하리라는 결심에 이
멜리에스 영화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여러 가지 장면을 합성하거나 필름을 연결함으로써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영상에서는 가능한 상황이 창조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영화가 본격적인 예술의 표현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획득하기 시작한 것은 쇼트의 편집이 가능해지면서부터이다.
편집의 아버
영화가 프랑스 국내 시장을 지배하게 되며, 전후에도 프랑스에서의 영화 제작은 회복되지 않았다. 그 결과 시장을 되찾기 위해 영화업계는 여러 가지 방법, 즉 할리우드 제작방식과 장르의 모방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예술적인 면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움직임은 제작자들이 젊은 프랑스 감독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