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는 영화 산업을 선택하였다.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은 과거 어려운 시기를 거치면서 발전을 지속해왔으며, 최근에는 규모면에서도 여타산업에 못지 않은 거대한 자금력이 동원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영화의 흥행시, 경제적, 사회적으로 국내 전반에 미치는 효과는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영화가 많지만 '제작비 절감'이라는 추세에 따라 디지털 카메라를 선택하는 영화가 점차 늘고 있다. 지난해 흥행했던 국가대표, 해운대 등의 작품들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영화이다. 적은 예산으로 소규모로 제작하는 독립영화계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디지털기술을 이용한다. 최근 Full-HD 고화질
영화의 서사적 측면과 서정적 측면, 그리고 문화적 호소력을 바탕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7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한 영화의 원동력을 찾기 위해 영화 자체, 즉 서사와 서정의 측면에 주목하였다. 또한 외화의 경우 ‘문화적 호소력’이 영화가흥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매개변수이기에, 이에 대한 분
주요 투자회사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산업의 지형도를 그려보자. 우선 ꡐ시네마 서비스ꡑ와 서울극장 라인의 제휴를 들 수 있다. 이들의 전략은, 상당한 규모의 제작편수와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권을 위탁받은 전국 규모의 영화관망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명실상부한 한국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