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스튜디오 에니메이터 입사
데뷔작 : 빈센트(1982)
죽은 애완견을 살리려는 소년의 이야기를 그린 25분짜리 단편영화팀버튼의 동화적인 상상력과 50년대의 호러의 전통의 패러디
기성세대에 의한 동화적
순수세계 파괴 +복원
전국 배급, 디즈니사 거부
디즈니사 결별
애니메이션 자
배트맨(Batman)>을 감독하게 된 그는 89년에 이 영화를 발표하면서 그 해 박스 오피스 1위와 92년 까지 미국영화 흥행순위 10위라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90년 <프랑켄위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원점으로 돌아가 <가위손 (Edward Scissorhands)>을 완성하여 상업적으로나 비평적으로나 큰 성공을 거둔다. 그리고
영화시장을 점령해버린 디즈니사(Disney Studio)의 <라이온킹>, <노틀담의 곱추>, <미녀와 야수>, <알라딘> 등을 칼아츠 애니메이션 학과 출신 애니메이터들이 탄생시켰기 때문이다. 그 뿐만 아니라 <크리스마스의 악몽>을 만든 헨리 셀릭(Henry Selick)과 팀버튼(Tim Burton), 드림웍스(Dreamworks)의 <이집트왕자>를 감
> 작가정책 (a politique des auteurs)
작가정책을 간단히 말하자면 영화를 하나의 예술 장르로 인정하고 영화감독에게 예술의 창작자인 작가의 개념을 도입시킨 것이다. 프랑스에서 생겨난 작가정책은 이후 영국과 미국을 거쳐 작가주의(Auteurism)라는 용어로서 완성되었고 그동안 여러 방향으로 발전되었
팀버튼의 특징)으로 -목 없는 기사가 활개 치는 음산하고 거대한 숲은 세트이고, 세트처럼 보이는 마을 전경이 야외 로케이션이다. 마을의 전경은 전체적으로 독일의 낭만주의 그림( 감성적 분위기-예술가의 감정이나 정서의 표현이라는 표현) 을 액자 채 영화로 옮겨 놓은 듯한 회화적인 고딕풍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