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들은 시나리오나 캐스팅을 비롯하여 영화의 예산까지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반면에 어떤 감독들은 영화 촬영 현장에서 약간의 선택을 할 수 있을 뿐이고 심지어 촬영이 끝나면 편집실 근처에도 접근하지 못한다. 한 영화에서 차지하는 감독의 비중은 그 영화가 지닌 산업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
(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프랑스영화는 `일보전진`했다. 비록 후세의 까이에 군단들이 이 시기를 아무리 혹평한다 하더라도 수치상의 결과를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사운드의 도입은 프랑스의 영화사업에서 의외의 결과를 가져왔다. 처음에는 막대하게 증가된 제작비용으로 고몽Gaumont 영화사와 파테Pathe 영화사라는 가장 큰
제작 방식을 꾀하였다.
영화 운동으로 볼 때 네오 리얼리즘은 10년을 지속했다. 그러나 네오리얼리즘 최후의 작품을 데 시카의 <지붕(1956)>으로 꼽는다면 14년으로 늘어난다. 이 장에서는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작들 중 베르토 롯셀리니의 무방비 도시를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영화라고 주장한다.그는 부르주아 영화가 스크린이 이차원적 매체임을 잊게 하고 마치 현실과 유사한 삼차원 공간인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기법을 이용해서 관객을 혼란에 빠트린다고 판단한다. 즉, 관객이 영화를 보며 마치 현실을 대하는 듯한 착각에 빠지는 것을 틈타, 감독(혹은 제작자)의 이데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