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굳이 두 카테고리로 분류하자면) 비슷한 행로를 걷고 있다고 보여진다.
디지털과 조우하는 그리너웨이
그는 영화가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적 실험들을 계속하고 있으며 그 연장선상에서 이번 ‘필로우북’이 탄생되었다. 이전의 영화에서는 미장센과 몽타쥬라는 영화적 도구를 중심으
◇들어가며◇
'영화를 감상한다는 것은 소설을 읽는 것과 같다'라고 생각해 오던 조원들이었습니다. 그런데 마치 시를 감상하는 것 같은 영화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서 뒤늦게서야 깨달았습니다. 영화의 화면들은 우리들이 충분히 상상할 수 있는 장면들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우
<이미지와 텍스트에 관하여...>
우리는 흔히 그림이 글에 우선한다고 생각한다. 즉, 글(text)보다 그림(image)을 먼저 인식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미국의 포인터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사람들의 상식적인 직감과 정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10여년 전에 행해졌던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1. 영화 이야기
영국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은 이 영화에 등장하는 네 명의 주인공 ꡐ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연인ꡑ을 통해 섹스, 음식, 욕망, 폭력의 상호 관계에 관한 음침하고 괴이한 그림을 그려냈다. 화면은 연극 무대처럼 몇 개의 세트를 왔다 갔다 하는데, 곳곳에 정사장면과 서
1. 영화 이야기
영국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은 이 영화에 등장하는 네 명의 주인공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연인'을 통해 섹스, 음식, 욕망, 폭력의 상호 관계에 관한 음침하고 괴이한 그림을 그려냈다. 화면은 연극 무대처럼 몇 개의 세트를 왔다 갔다 하는데, 곳곳에 정사장면과 서스펜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