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상상력을 극단까지 밀어 부친다는 점에서 부뉘엘이나 파졸리니, 혹은 린치의 영화와 (굳이 두 카테고리로 분류하자면) 비슷한 행로를 걷고 있다고 보여진다.
디지털과 조우하는 그리너웨이
그는 영화가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적 실험들을 계속하고 있으며 그 연장선상에서 이번 ‘필로우
나끼꼬가 네 살이 되었을 때, 고모가 세이 쇼나곤의 '필로우 북'을 읽어준다. 그녀가 열거한 삶의 환희와 느낌들을 어린 나끼꼬는 알지 못 한다. 그리고 그날 나끼꼬는 아버지와 출판업자의 비밀스런 관계를 목격한다.
“글을 쓰는 것은 평범하면서도 고귀한 일이어라. 글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삶은
이미지로 남아있는 것들도 있다.
시,공간 구축으로서의 다중 프레임
시간- 이러한 다중 프레임의 가장 우선적인 기능은 바로 과거와 미래의 사건을 현재의 사건과 동시에 제시하는 플래시 백(flash back)과 플래시 포워드(flash forward)이다. 성인이 된 나끼꼬가 자신이 쓴 책을 들고 출판업자를 찾아가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